체형별 옷차림
패션 소품은 많은데 왠지 어색하게 옷을 차려입는 사람들을 볼 때가 있다. 어떤 옷이 자신한테 어울리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본인의 이미지와 체형에 대한 장점과 결점에 대해 특징을 찾아내어 이를 보완하는 복장 연출이 필요하다.
■ 체형1 - 키가 크고 비대한 체형
체격에서부터 당당한 이미지를 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둔하게 보일 수도 있어 옷을 입을 때는 몸집을 축소시켜 보일 수 있는 방법에 신경 쓴다.
따뜻한 느낌의 색은 확대되어 보이므로 단색의 차가우면서도 진한 색상의 옷을 코디한다. 진한 회색이나 검은색의 수트를 입었다면 셔츠는 흰색이나 푸른색으로 맞추어 세련되게 보이도록 한다. 가로줄무늬를 선호하기보다는 선명한 스트라이프나 규칙적인 패턴이 있는 상의를 입는 것이 효과적이다. 캐주얼한 정장 스타일을 입도록 하며 목선은 V존으로 깊게 해 주고 타이의 매듭은 헐렁한 기분으로 매는 것이 좋다.
■ 체형2 - 키가 작고 비대한 체형
전체적으로 둥근 체형의 느낌과 함께 따뜻한 인상을 준다. 복장은 작은 키를 커 보이게, 체구는 날씬해 보이도록 입는 것이 포인트다.
캐주얼보다는 세미정장 스타일을 입으며 여성의 경우 짙고 어두운 색상의 원피스나 롱 팬츠를 입는다. 키가 작은 결점을 보완하려면 재킷 등은 엉덩이를 다 덮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전반적으로 색상은 어두운 것, 선명한 세로줄 무늬가 있는 것, 심플한 디자인이 상의에 있는 것이면 효과적이다. 옷감의 소재는 광택이 있거나 두터운 것보다는 얇은 소재가 적합하다.
■ 체형3 - 키가 크고 마른 체형
모든 스타일이 잘 어울리는 체형이지만 너무 말라서 왜소해 보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기 위해 밝은 톤의 색상으로 연출하고 하의보다 상의를 밝게 입어 큰 키를 보완해 준다. 화려하고 대담한 스타일의 스카프나 큰 가방 등을 활용해도 효과적이다.
어깨 폭을 넓게 하는 등 풍만하고 과장되게 꾸미는 연출력이 필요하다. 세로 줄무늬는 피하고 가로선이나 격자무늬가 들어간 옷, 단추가 여러 개 있는 수트, 가슴을 보완해 줄 조끼류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소재는 부피가 있거나 가죽, 표면이 돌출된 옷감이 효과적이며, 색상은 따뜻하고 연한 색상이 어울린다.
■ 체형4 - 키가 작고 마른 체형
귀여운 느낌을 주는 체형으로 스포츠 캐주얼과 정장 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남성의 경우에는 활력 넘치는 이미지를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몸에 꼭 맞는 타이트한 복장보다는 여러 옷을 겹쳐 입는 등 여유롭고 풍성하게 입어서 빈약해 보이는 신체의 결점을 보완한다. 니트와 스웨터, 화려한 색상의 조끼 등도 부피감을 더해준다.
밝고 환한 베이지색, 갈색, 밝은 회색 등이 잘 어울리는 색상이며, 비슷한 색상의 상의와 하의를 입되 될 수 있으면 상의는 짧은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셔츠와 타이는 화려해도 좋으며 여성의 경우 투피스보다는 원피스가 효과적이다. 긴 재킷 등은 하체를 짧아보이게 하므로 주의하고 안경이나 스카프 등으로 시선을 위로 끌어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