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낀 도로 운전시 차량 관리법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기온의 일교차가 심하게 되어, 아침이나 한밤중에 안개가 자주 발생하므로 안개도로를 주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안개도로에서는 운전자의 시야가 한정되므로 속도를 높이거나 함부로 차선을 변경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운전입니다. 이러한 안개도로에서 보다 안전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안개도로의 운전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비나 눈이 내리는 날씨의 운전보다 더 위험합니다. 따라서 매우 짙은 안개가 발생해있는 도로를 운전해야 한다면, 가장 안전한 방법은 안전한 곳에 정차해 있다가 안개가 걷히면 주행을 하는 것인데, 이것은 현실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안개도로에서의 보다 안전한 운전을 위한 차량관리법을 알아봅니다.
(1) 안개등
요즘에는 차량의 안개등을 강력한 것으로 하여 헤드라이트와 거의 차이가 없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안개등은 다른 램프들과는 달리 자주 사용하는 램프가 아니어서 만약 안개등이 고장이 나도 수리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도 안개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여 긴요할 때 제 구실을 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2) 헤드라이트와 방향지시등
헤드라이트는 상향등으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만, 안개도로에서는 상향등보다는 정상 작동이 더 효과적입니다. 즉, 안개도로에서는 아래 방향을 비추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안개도로에서 중앙선을 보고 운전하면 상대방 차량의 불빛에 의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므로, 안개도로에서는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에 있는 도로 경계선을 기준으로 운전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안개도로에서는 상대방의 시야도 불명확하기 때문에, 안개도로에서 방향지시등의 작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3) 차량 청결 상태
차량의 외관이 청결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다른 차량에서 방사된 불빛이 반사되어 내 차의 위치를 다른 차량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즉, 흙먼지로 뒤덮인 차량보다는 깨끗한 차량이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 뒤의 유리창이 깨끗해야 선명한 시야가 확보됩니다. 뒤 유리창의 시야 확보를 위해서는 성에제거(defrost)장치도 고장이 없도록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브레이크
안개도로에서의 안전운전 방법은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또한 안전속도를 준수하는 것입니다. 급작스럽게 차량속도를 변경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속도를 떨어뜨려야 하는 경우에는 엔진브레이크를 먼저 사용하거나, 미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천천히 차량속도를 감속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