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차량 고장 유형
겨울은 추위와 폭설이 많아서 사람은 물론 추위에 약한 차량 역시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고장 유형으로는 배터리 방전, 타이어 공기압 불량, 파워 윈도우 고장, 와이퍼 고장 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고장 유형의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책 등에 대해 꼼꼼하게 짚어봐야 하겠습니다.
■ 유형1 - 배터리 방전을 염두에 두세요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전해액이 충분히 있다고 하더라도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 전해액의 비중도 떨어져서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배터리에서 엔진 시동에 필요한 충분한 힘을 얻을 수 없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배터리 방전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응급조치로는 주위의 차량으로부터 점프를 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서로 연결하는 두 차량의 배터리 연결은 같은 극성끼리 연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와 (+), 그리고 (-)와 (-)를 점프선으로 연결합니다.
■ 유형2 -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세요
속도 경쟁을 하는 육상 선수들에게 러닝화가 매우 중요한 기본 장비이듯이, 타이어는 차량의 성능을 좌우하는 기본 장비입니다.
타이어는 차량이 주행하는 도중에 마주치게 되는 여러 주행 상태에서 도로면으로부터 차량으로 전달되어오는 충격을 일부 완화시키는 역할도 하지만, 타이어의 본래 목적은 차량이 지면 위를 박차고 나가게 하는 수단입니다.
차량마다 장착된 타이어의 크기도 다르지만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도 다릅니다. 트레드는 타이어의 표면 중에서 도로면과 맞닿는 부분을 말합니다. 타이어에서 트레드부분이 많이 닳게 되면 박차고 나가는 힘이 떨어져서,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차량이 달릴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방향조절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겨울철에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할 때 마모가 많은 타이어는 미끄러지기 쉬워서 운전하기가 매우 까다롭다는 것을 운전자들도 많이 경험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타이어는 차량의 연비 성능, 제동 성능, 가속 성능, 조향 성능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차량 전문가들은 타이어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타이어 안에 들어 있는 공기가 기체이다보니, 대기온이 달라지거나 주행의 결과로 타이어의 온도가 변화하면, 온도변화에 따라 공기압력이 달라집니다.
겨울철에는 대기온이 많이 떨어지므로 타이어 공기압도 대체로 낮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면 타이어가 조금 더 주저앉게 되고 따라서 도로면과의 접촉면적이 커져서 타이어와 도로면 사이에 더 많은 저항이 걸립니다.
바로 이런 현상 때문에 눈길이나 빙판길과 같이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압력 보다 조금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떠돕니다. 타이어의 미끄럼저항을 크게 해서 미끄러운 도로에서 덜 미끄러지게 하자는 의도입니다.
그러나, 타이어 제작사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보면, 이런 루머는 잘못된 것이라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하면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되고 또 타이어에 손상을 입히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목적했던 눈길이나 빙판 길에서의 효과도 거의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압력으로 맞춰놓아도 겨울철에는 대기온이 낮은 관계로 공기압이 다소 저하될 수 있으니 인위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낮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비상시가 아니라면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서는 안 되며, 특히 대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더욱 자주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야 하고, 겨울철 내내 낮은 공기압으로 주행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 유형3 - 연료라인의 동결에 주의하세요
기온이 낮지 않을 때에는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아도 괜찮으나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말썽을 부릴 수 있는 부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눈이 많이 왔거나 얼음이 많이 응결되었을 때에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많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이지만, 겨울철에 기온이 많이 떨어지고 연료라인 내부에 수분이 있으면, 이 수분이 응결되어서 연료라인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연료라인 내부로 수분이 함유된 공기가 유동하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가능하면 연료가 바닥나지 않고 연료탱크에 항상 연료가 절반 이상 채워져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형4 - 윈도우 와이퍼 & 도어 & 키 구멍의 이상
와이퍼에 얼음이 응결되면 매우 단단한 상태로 고착됩니다. 이때, 와이퍼를 움직이게 할 목적으로 와이퍼를 무리하게 구동시키면, 와이퍼 구동 모터가 소착되거나, 와이퍼 구동 모터에 연결된 전선이 과열되거나, 또는 와이퍼가 망가지는 더 큰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와이퍼를 구동시키기 전에 와이퍼에 붙어있는 얼음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도어나 윈도우가 닫힐 때 마주치는 부분은 고무가스켓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고무가스켓은 도어나 윈도우를 통하여 물이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고무는 경화되거나 제 위치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그 틈으로 물이 침입하여, 도어의 잠금장치나 윈도우의 여닫힘장치를 얼게 만듭니다.
평소 미리 도어나 윈도우 부위의 가스켓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고무가스켓을 교환해야 합니다.
도어의 키 구멍에 얼음이 차 있어 키를 넣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얼음을 파내려고 하지 마십시오. 이때에는 키의 금속부분을 라이터 등으로 뜨겁게 가열한 뒤에 이를 키 구멍에 넣으면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