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소중함, 부자 마인드를 자녀들에게 키워주자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경제침체를 이제는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어렵고 힘든 경제 상황들은 오히려 자녀들에게 부자마인드를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녀의 부자마인드는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자녀에게 부자마인드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가 부자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힘들고 어렵지만 이 고통을 감내하고 이겨내면 우리 가족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모들은 한결같이 자신들은 고생하더라도 자녀들은 돈 때문에 고생시키지 말아야지하면서 자녀들에게 돈을 쉽게 주는데 이러한 생각부터 바로잡고, 『물고기를 잡아주기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자녀들에게 부자마인드를 갖게 하려면, 먼저 주변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좋은 사람, 인기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내가 먼저 남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좋아하게 되면,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아져서 행복해질 뿐만 아니라 부자가 될 가능성 또한 훨씬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긍정의 힘을 길러주시기 바랍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다 훌륭한 사람이 될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행복하다, 나는 꿈이 있다, 나는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주어진 모든 일에서 큰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기 때문에 부자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셋째, 꼭 필요한 물건만을 구매하도록 하십시오. 자녀들이 평소 사 달라고 하는 것도 한 번 더 생각하도록 유도하십시오. 「마시멜로 이야기」에 나오는 것처럼 더 큰 것을 위해서 인내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넷째, 돈이 귀한 것임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체험하게 하십시오. 몸소 체험할 수 있는 학습현장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중고 벼룩시장에서 자신에게는 필요 없는 물품을 직접 판매하게 하는 것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끊임없이 공부하고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게 해 주십시오. 돈은 살아있는 생물이기 때문에 부자가 되려면 끊임없이 책을 읽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주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기업의 많은 CEO들의 취미는 바로 독서입니다. ‘나를 키운 건 8할이 독서’라는 말이 있듯이 책을 읽는 습관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배운다고 합니다. 무엇보다제일 좋은 가르침은 부모가 직접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현재는 어렵고 힘들지만 우리 가족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자녀와 함께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입니다. 성공을 위해 도전정신을 가지고 노력하면 분명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마틴 루터 킹 목사는 수많은 군중들 앞에서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라는 명연설을 남겼습니다. 그 꿈은 실현되었습니다. 꿈을 꾸고 노력을 한다면 미래에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