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나면 올라 있는 차량 연료 가격 때문에 운전자의 고민이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연료 절약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대개 히터를 가동시키기 위해, 오랜 시간동안 엔진공회전 상태로 방치하여 엔진의 난기를 합니다. 이러한 엔진 공회전 방치는 연료 낭비라는 측면에서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연료 절약을 위한 행동 수칙

① 트렁크에 있는 불필요한 물건은 정리

차량의 연료 소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차량의 중량입니다. 차량중량을 10% 가볍게 하면 연료 소모도 10%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렁크에는 임시타이어와 긴급 상황에서 사용할 응급처치 도구 정도만 싣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② 타이어 공기압은 규정 압력으로 관리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차량 중량에 의해 타이어가 눌리는 정도가 심해지므로 타이어와 노면사이의 접촉 면적이 커집니다. 그 결과 타이어와 노면사이의 저항도 커지고, 이 저항을 이기려면 더 많은 출력을 내야 하므로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 공기압 확인을 부탁하는 것만으로도 연료 절약은 가능합니다.

③ 에어클리너 필터나 점화플러그 등 소모품 교환

연료 소모를 줄이는 것은 바꿔 말하면 같은 양의 연료로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엔진의 출력이 높아지게 하거나 연료의 완전 연소를 돕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에어클리너 필터와 점화플러그는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소모품입니다. 필터가 오염되어서 공기의 흡입이 방해를 받는다면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게 되어 연료 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 점화플러그의 성능이 저하되어 연료의 불완전연소가 발생한다면 역시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엔진 성능이 항상 유지될 수 있도록 소모품 교환은 적정시기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④ 엔진 오일 교환은 일정 주기로

엔진 오일은 연료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기때문에 엔진 오일과 연비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엔진 내부손실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므로 일정하게 교환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⑤ 차체 외관은 원래 모양대로

공기 저항은 차량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커지기 때문에, 시속 8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공기 저항이 연료 소모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공기 저항의 크기는 차량의 외관이 결정합니다. 인위적으로 차량의 외관을 변형시켰거나 사고 등에 의해서 외관이 변형된 것 모두 공기 저항에 영향을 미쳐 연료 소모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BLOG main image
건강한 삶, 즐거운 삶, 여유로운 삶을 꿈꾸는 가치노을의 세상이야기 by 가치노을

공지사항

카테고리

가치노을 (504)
孝이야기 (3)
세상이야기 (257)
일상다반사 (98)
아침을 여는 좋은글 (46)
여행이야기 (15)
자동차이야기 (85)

글 보관함